목차
이번 글에서는 삶에서 수동적 공격성 성향을 가진 사람을 마주하였을 때 바로 식별할 수 있도록 수동적 공격성 성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다.
시어도어 밀런의 연구를 참고하여 수동적 공격성에 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수동적 공격적 성향의 친구는 기만적이다.
기만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기만적이라는 것은 즉, 꼬인 행동을 이야기 한다.
밑에는 그 예시들을 설명해 보겠다.
첫 번째로 그들은 일을 미루는 경향이 있다.
질문에 답을 하는 데 오래 걸린다거나 약속에 늦는 것들 그리고 누군가 그들에게 무언가를 요구했을 때 꾸물거리는 행동하는 것들이 이 경우에 속한다.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그들은 항상 일을 잊어버린다.
그들은 항상 그들의 잘못에 대해 수만 가지 핑계와 그들의 정당성만을 주장할 것이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그들을 100% 신뢰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게 늘 자기합리화에 힘을 쓴다.
세 번째로 그들은 화를 참지 못한다.
그들이 화가 났을 때, 그들은 주로 침묵으로 주변인들을 벌한다.
폭팔적으로 화를 내는 성향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거칠다.
수동적 공격성 성향의 친구는 당신을 아프게 하고 감정적으로 좋지 않은 기억을 남기는 거친 행동을 보인다.
다시 말해, 그들은 상처를 주는 경향이 있다는 의미이다.
자신은 그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자기합리화에 불과하다.
때때로 그들은 당신을 판단하고 비판하기 위해 도덕적으로 우월한 태도를 취하지만 머지않아 또다시 순종적이고 의존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이중적인 태도라기 보다 본래의 성향이다.
이 수동적 공격성 성향을 묘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과 함께하고 싶지만, 함께 하기 싫다.”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당신을 통제하고 삶의 세세한 부분까지 간섭하길 원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다른 사람이 그들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 듣는 것은 참지 못한다.
수동적 공격성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처음에는 넘치는 에너지와 긍정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기도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화를 참지 못하고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타고난 성향이 쉽게 변하기 어렵다는걸 의미한다.
수동적 공격형을 지는 사람들은 늘 채워지지 못하며 불만족 하며 살아간다.
수동적 공격형 친구는 모든 상황을 부정적으로 바라본다.
그들은 모든 멋진 행동 속에서 반짝이는 표면에 있는 작은 얼룩과 같은 실수를 찾아내기 위해 주시한다.
그들은 당신의 행복한 순간을 망쳐버릴 사람인지라 그들과 행복을 공유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 할 수 있다.
이런 성격 유형은 피해자 연기에도 매우 능숙하다.
자신은 늘 피해자이며 상대를 가해자로 만들어 버린다.
그들은 현실을 왜곡시켜 바라보고 모든 것을 그들과 연관시킨다.
만약 수동적 공격성의 친구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동적 공격성의 친구는 우정의 개념을 완전히 다르게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진정한 우정의 의미를 모른다.
그러므로 그에 익숙해지거나 참고 견디는 대신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전략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
첫 번째로 함정에 빠지지 마라.
만일 그들이 화가 나, 더는 말을 하지 않는다면, 그냥 그대로 놔두어라.
만일 하기 싫은 무언가를 요구한다면, 하지 마라.
모든 사소한 일까지 간섭한다면, 그냥 무시해라.
그들에게 접근하는 것은 그들에게 넘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가장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은 그들의 나쁜 행동을 강화해, 그것이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도록 놔두는 것이다.
두 번째로 수동적 공격성의 사람들은 무시당하는 것 이라는걸 기억해라
수동적 공격성의 사람들이 무엇보다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시당하고 친구를 잃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들의 위협이나 협박에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다.
세 번째로 단호함과 침착함을 유지해라.
수동적 공격성 친구들에게 절대 그들의 그런 행동을 용납해주지 않을 것을 확실히 알려야 한다.
참고로 감정에 대해 차분하고 친근한 방법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평정을 찾는 것이 그들을 무력화시킬 최고의 수이기 때문이다.
수동적 공격성을 지닌 사람들은 늘 냉정한 척 하지만 속으로는 그러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만일 그들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냥 그들을 놔두되, 그들의 유해한 행동을 절대 용인해주지 않을 것을 꼭 그들에게 이해시켜라.
하지만 만일 그러한 행동들이 계속 반복되고 그들이 변화 혹은 개선의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그땐 그들과 거리를 두어라. 그게 최선의 방법이다.
위와 같은 행동을 보이는 친구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즉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힘들다는 것이다.
즉, 그들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스스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자신의 심리적 행복을 지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반드시 기억해라. 위와 같은 행동은 유해하고 그를 그저 참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