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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과학자들은 지혜를 어떻게 분석할까?
이번 글에서는 과학자들의 지혜 분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표준화된 테스트와 성질상의 절차를 통해 사람의 지혜를 평가할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진다.
첫 번째는 계획 작업: 사람은 인생의 특정 단계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에 관한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그 시험에서 사람은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을 할지, 그 결정이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과제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정보에 관해 큰 소리로 응답해야 한다.
두번째는 검토 작업: 사람은 자신의 삶에서 여러 순간 다른 사람들이 선택한 가상 경로를 검토하도록 지시를 받는다.
그들은 그 결정들을 재검토하고 문제의 사람들이 노년기에 도달했을 때 그들의 삶의 선택에 관해 어떻게 말할지에 대해 재구성하고 평가해야 한다.
예시를 들어 보도록 하겠다.
타데오는 현재 결혼을 하고 싶어 한다
피험자가 분석할 가상 상황의 한 예는 다음과 같다.
“타데오는 18세 청년으로 9개월 전에 만난 남자친구와 결혼하기로 했다.”
시험 대상자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타데오가 자신의 결정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크게 고려할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은 타데오의 관점에서 이야기, 이야기의 여러 순간, 타데오가 이 결정을 내리게 만든 가능한 이유와 그 결정에 대한 평가를 재구성하게 된다.
이런 단순한 실험으로 판단 할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저자가 지혜의 구성 요소에 관해 이야기했다.
그러나 그들 사이에는 많은 의견 차이가 있다.
하지만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자신의 기술을 향상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전반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는 내용을 살펴보고 있다.
예를 들어, 결정을 내릴 때는 상황 주의, 상대주의 및 불확실성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지금까지 연구자들이 사람들이 향상하도록 훈련할 수 있었던 유일한 요소는 상대주의와 그것이 제공하는 차분함 및 규제뿐이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현명해지도록 ‘훈련’하는 게 여전히 큰 목표인 듯 보인다.
지혜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은 무엇일까?
표준화된 테스트로 측정할 수 없는 건 지혜의 감정적 요인이다.
그들은 논리 및 수학 기술 또는 공간 지능과 같은 지능을 평가하는 데 더 나은 경향이 있다.
또한, 지혜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한 폭넓은 합의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게 중요하다.
그건 해석하기 나름이므로 측정하기가 어렵다.
더욱이 정의의 불일치는 연구 결과가 크게 편향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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