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트레스는 모든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릴 정도로 정신건강뿐 아니라 신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의학적으로는 '정신적,육체적 균형을 깨뜨리려고 하는 외부 자극에 대해 안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저항하는 반응'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아마도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직장은 물론 집에서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제는 SNS의 발달로 가상공간에서도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거기다가 스트레스를 너무 오랫동안 받으면 신체 여기저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불면증을 시작으로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생길 수 있고 심지어 심장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더 나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스트레스를 풀어야만 한다.
물론 스트레스 해소가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를 계속 받으면 신체에서 이상신호를 보내온다.
만약에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다음에 소개해드리는 방법들을 한 번 시도해 봐라.
스트레스 해소법
1. 원인을 파악하라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주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마음이 편해지지 않는다.
그저 문제가 사라지길 바라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나타나는 징후를 무시하다 보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하나씩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마음을 다스리는 능력을 회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자체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숨을 천천히 쉬어라
이것은 무언가를 걱정하는 마음을 편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몇 분 밖에 걸리지 않는 방법이다.
일단 코로 숨을 가슴속 깊은 곳까지 천천히 들이마신 뒤 그러고 나서 숨을 입으로 천천히 내쉰다.
호흡은 부드럽게 리듬을 타듯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머릿속으로 숫자를 다섯까지 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3. 마사지를 하라
마음의 긴장을 풀려면 몸의 긴장을 풀어야 하는데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데에는 마사지만큼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없다.
마사지는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기 때문에 마사지를 하고 나서도 심신의 긴장이 풀리는 상태는 꽤 오랜 시간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온수 목욕을 하라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마음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해소법은 목욕을 하는 것이다.
온수 목욕은 기분을 좋게 해 줄 뿐 아니라 근육통과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모든 부분에서 도움이 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라벤더향이 들어간 입욕제를 목욕물에 넣고 한다면 심신을 진정하는데 도움일 될 수 있다.
5. 낮잠을 자라
과거에 비하면 점점 사람들의 평균 수면 시간이 9시간에서 7시간 이하로 줄 정도로 수면 부족을 겪고 수면장애를 갖고 있다.
낮잠이 수면 부족을 완벽하게 해결해 줄 수단은 아니지만 하루의 20~30분의 낮잠을 자면 기분이 더 나아지고 정신이 맑아진 상태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된다.
6. 운동을 하라
누구나 많은 것을 생각하므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가끔씩 무거운 운동기구를 들거나 장거리 달리기에 도전하는 등 달성 가능한 목표를 향해 모든 관심을 쏟는 활동을 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거기다가 운동은 행복 호르몬으로도 알려진 엔도르핀 분비를 높이기 때문에 더욱 좋은 행위이다.
7. 영화를 보라
가끔씩 영화 속 이야기에 빠지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어두운 극장에서 의자에 기대어 앉아 외부의 스트레스나 스마트폰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은 마음을 편하게 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