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통적인 학습과 다른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겠다.
첫 번째는 뒤바뀐 교실 방법론이다.
이것은 교실을 ‘바꾸는’ 방법론이다.
단순하게 교실과 교실을 바꾼다는 의미는 아니다.
구체적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집에서 공부하게 하고 대신에 교실에서 그룹 활동을 하도록 요청한다.
학생들은 선생님이 만들고 제공하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러한 콘텐츠의 몇몇 예로는 블로그와 비디오가 있다.
학생이 완전한 학습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상호작용적이고 역동적인 학습 과정에서 참여적 활동을 한다.
대신에 교사는 다른 불필요한 일은 하지 않고 단순히 안내하는 역할을 맡는다.
두번째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방법론이다.
이 방법론의 주요 목표는 학생이 수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이다.
결국 학생이 주체가 되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최종 결과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최종 프로젝트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라 여정이다.
결과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과정이 중요한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다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도록 할 수 있다.
이 방법론은 실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더 능숙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세번째는 게임 방법론이다.
이 방법론은 게임을 통한 교육으로 요소들을 전달하려고 시도한다.
재미있는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가장 학생들이 좋아하는 방법론 중 하나 이다.
모든 게임과 마찬가지로, 강사는 게임을 하면서 일하는 목표와 방법을 정한다.
하지만 강사는 단순히 제시만 해줘야 하며 게임에 적극 참여해서는 안된다.
그들은 수준, 다양한 도전 과제, 상을 정의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가르치려는 내용을 다루기 위해 게임을 제시한다.
네번째는 사고 기반 학습 방법론이다.
이 유형은 강사가 정한 일련의 지침으로 학생들이 생각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나, 이것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공부 주제나 내용에 대해 반사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이 주체가 되어서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한다.
강사는 이러한 부분에 끼어들어서는 안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의사결정 능력과 정보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다음은 교육을 변화 시키기 위한 많은 가능한 옵션에 대해 알아보자.
많은 대안적 방법론들은 교육자들이 교육을 변화 시킬 수 있는 가능한 선택사항들이라고 볼 수 있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암기에만 집중하지 않는 학습과 교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시험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대신에, 그들은 그 이상으로 나아가서 학생을 과정의 중심에 두려고 한다.
학생이 중심이 되어야 하지 교수가 중심이 되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학생은 훨씬 더 중요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전략의 대부분은 훨씬 전부터, 수십년 전부터 존재하였다.
그렇다 하더라도, 새로운 기술은 더 발전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기술은 또한 우리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새로운 기술은 학습과 교육 과정에 유익한 기회를 가져다준다.
학생들은 지식을 자신의 흥미와 동기뿐만 아니라 실제 응용 프로그램과 연결함으로써 교육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교와 교육은 정적인 제도로 남을 수 없으며, 사회적 변화의 한계에 머무를 수도 없다.
교실에 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젊은이들이 이 새로운 사회 안에서 문제없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처럼 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적, 사회적 도전은 미래의 시민으로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방법론은 학생이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강의 형식보다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
시험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한국의 교육계에도 꼭 필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오히려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이고 동기부여가 되는 방식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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