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가 조작 사건 이란?
주가 조작 사건은 특정 주식의 가격을 인위적으로 높이거나 낮추는 행위를 말한다.
주가 조작은 주식시장의 공정성과 투자자의 신뢰를 저해하고,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입힐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주가 조작은 불법이다.
주가 조작 사건이 일어나는 이유
주가 조작 사건은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가 조작 세력이 매수할 사람과 매도할 사람을 미리 정해놓고, 일정 시간에 주식을 서로 매매하는 '통정거래'를 통해 주가를 조작할 수 있다.
또는, 주가 조작 세력이 허위 또는 과장된 정보를 유포하거나, 다단계 방식으로 신규 투자자를 모집하면서 주가를 부풀릴 수 있다.
주가 조작은 이러한 경우들을 통해 발견된다.
주가 조작 사건은 금융감독원이나 경찰 등의 기관이 시장을 모니터링하거나, 제보자나 언론 등의 외부 인력이 증거를 제공하면서 발견될 수 있다.
주가 조작 사건이 발견되면, 관련자들에게는 법적인 처벌이 가해질 수 있다.
주가 조작 사건 예시
대한민국에서는 여러 차례 주가 조작 사건이 발생했다.
예를 들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도이치모터스라는 회사의 주가를 조작한 사건이 있다.
또한, 1999년에는 BBK라는 회사의 주가를 조작한 사건이 있었는데, 이 사건에서는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였던 이XX 씨가 개입되었다는 논란이 일었다.
주가 조작은 불법적인 행위로, 투자자들의 권익을 침해하고 시장의 질서를 어지럽힌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항상 시장의 정보를 신중하게 분석하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