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멍소리

(심리학) 시스템 심리학

by 멍대리 2020. 8. 1.

목차

    시스템 심리학이란 집단과 집단에서의 관계와 의사소통의 현상을 강조하며, 관계와 그 안에서의 요소들을 분석한다.

     

    이 사상의 학파 들은 개인을 그들이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서로 다른 집단에서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각 집단이나 집단 사람들은 다른 시스템과 관련된다. 

     

    이것은 직장이나 가족 또는 다른 그룹 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유형에도 적용된다.

     

    사실상 이런 유형의 심리학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 이며, 사람들이 이동하는 다른 영역 들을 고려한다.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환경과 관계를 맺는 방식을 발전과 개인적 성장의 결정적 요인으로 간주한다.

     

    전문가들이 시스템 심리학을 사용하여 다양한 그룹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유다.

     

    이런 시스템 심리학은 대학에서 조별 과제, 그리고 회사에서 팀 프로젝트 등에서 효과가 좋다

     

    이 글에서는 시스템 심리학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그것이 정말 무엇에 관한 것 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 글에서는 시스템 심리학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시스템 심리학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시스템 심리학은 베르탈란피가 정의한 일반 시스템 심리학에 근거한 심리학의 학파다.

    이 사상가는 20세기 후반기에 이러한 사상을 발전시키기 시작 했으며, 자신의 이론에서 상호작용의 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어떤 시스템이 그 관계에 참여하는 당사자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포함한다고 주장했다.

     

     ‘시스템’의 개념은 일반적인 시스템 이론과 조화를 이룬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또한, 시스템 치료의 기원은 인류학자 그레고리 베이트슨과 그의 팀에 있다.

     

    베이트슨은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서 잭슨, 헤일리 그리고 위크랜드와 같은 다른 연구자들과 함께 일했으며, 조현병 가정의 의사소통 체계를 분석하는 데 주력하곤 했다.

     

    그중에서 이중구속이론은 베이트슨의 연구에서 나왔다.

     

    이 이론은 시스템 심리학의 기초를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런 맥락에서, 이중구속이론은 의사소통 딜레마로 볼 수 있다. 

     

    서로 모순되는 메시지가 두 개 이상 들어오기 때문이다.

     

    인간의 의사소통 현상이 시스템 치료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 인 것은 분명 할 것이다.

     

    그와 사상을 함께하고 여러 공동 저작을 남긴 사람으로는 파울 와츠라비크가 있다.

     

    그는 의사소통의 실제적인 측면과 관련된 문제에 접근하는 인간 의사소통 이론을 발전시켰다.

     

    와츠라비크의 이론은 의사소통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다.

    반응형

    댓글